본문 바로가기
[한국기독저널 기사]

빌립보서DBS 출판.. "새해 부터 DBS로 말씀 묵상 해요!"

by 보도국장김기자 2024. 1. 18.

http://www.christian-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36

 

빌립보서DBS 출판.. "새해 부터 DBS로 말씀 묵상 해요!" - 한국기독저널

빌립보서 DBS(한책의사람)가 1월 5일에 출간되었다. DBS(Daily bible study)는 매일성경을 연구하자는 정신을 담은 ‘성경 묵상’ 교재다. 2006년부터 바인더 형식으로 발행되다 2011년에 한책의사람 출판

www.christian-journal.com

 

교회를 향한 바울의 기쁨이 차고 넘치는 편지
BLF교회연구소 집필

빌립보서 DBS(한책의사람)가 1월 5일에 출간되었다. DBS(Daily bible study)는 매일성경을 연구하자는 정신을 담은 ‘성경 묵상’ 교재다. 2006년부터 바인더 형식으로 발행되다 2011년에 한책의사람 출판사를 통해 지금과 같은 형태로 출판 되고 있다. 매년 2권씩 출판되어 신구약 20여 권의 연구 본문이 책으로 나와 있다. DBS운동은 이혁 목사(주님의교회)의 주도로 2006년부터 시작하였고 이후 한국교회의 ‘성경 묵상 운동’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다고 평가받는다.

빌립보서 DBS를 집필한 BLF교회연구소의 윤대근 소장(뿌리깊은교회 담임)은 “모든 성도가 매일 말씀을 연구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힘입어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빌립보서DBS를 적극 추천하며 “옥중에서도 기쁨을 고백하는 빌립보서를 연구하면서 성도들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예수 십자가 복음의 은혜로 기쁨을 고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DBS는 더 깊은 성경 묵상을 위한 교재로 QT가 가진 약점을 보완한다. 자의적, 주관적 해석을 경계하고 본문의 객관적 내용을 이해하고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살피도록 돕는다. 

DBS 방법은 매우 단순하고 쉽다. 성경을 자세히 읽고 전후문맥과 강조점 등을 찾으며 하나님의 은혜에 집중한다. 그 후 알게 된 사실을 묵상하며 삶에 적용한다. DBS의 특징은 한 본문을 일주일 동안 묵상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깊이 있는 묵상이 가능한다. 같은 본문을 살피지만 연구 방법은 매일 다르다. 월요일은 흐름을 파악하고 화요일은 하나님 찾기, 수요일은 강조점과 중심 메세지를 찾는 식으로 진행된다.

DBS운동은 말씀운동연합에서 앞장서고 있다. 말씀운동연합은 매년 2회 이상 말씀수련회를 개최하고 DBS리더 훈련, DBS 방법론 등의 강좌를 연다. 개 교회에서 DBS를 도입하려고 한다면, 말씀운동연합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말씀운동연합 권영락 총무는 “모든 교회가 성경을 즐겁고 진지하게 연구하는 날을 꿈꾼다. DBS를 통해서 교회가 말씀 중심으로 변하는 모습을 많이 봤다. 말씀의 풍성한 은혜를 함께 누리기를 원한다. 말씀운동연합이 언제든지 돕겠다”고 말했다.

빌립보서 DBS는 DBS방법론, 연구본문, 본문 가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128쪽, 가격은 1만 원이다. 구입은 한책의사람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책의사람 출판사 https://onebookman.modoo.at/

매일 본문을 연구하는 가이드를 제시한다.
본문의 이해를 돕는 설명이 DPI(Direction, Point, Information)로 제시된다.
본문을 깊이 묵상할 수 있는 질문이 있다.